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자기개발

[자기개발] 도해사고력,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 정리의 기술 1 - 나가타 도요시

by COCOTEA 2021. 6. 1.
반응형

특징 : 자기계발, 프레젠테이션, 보고서, 창의력

page : 200

독서 난이도 : 쉬움

추천 여부 : 강력 추천

 오늘 소개할 책은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 정리의 기술 1>입니다. 이전 버전인 <생각정리기술 도해사고력><1년에 500권 마법의 책읽기>와 같이 10년 전에 구매하여 한번 읽고 잊고 지내다 작년에 다시 한번 읽게 된 책입니다. 참고로 이전 버전의 책과 2017년 개정된 책의 표지가 좀 더 심플해졌다는 것 빼고는 내용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 정리의 기술 1>이론, 기본, 응용, 실천의 총 4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리말
이론편 : 도해 사고를 해야 하는 이유와 효과
기본편 : 사각형, 화살표, 그림문자 등 기본 요소 활용법
응용편 : 트리형, 매트릭스형 등과 같은 프레임워크
실천편 : 실제 사례의 적용
부록(도해 카탈로그 등), 맺음말

 목차 내의 각 주제들은 대부분 2장 내에 내용이 끝나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 왼쪽에는 글로 설명하고 오른쪽은 그림으로 보여주는 책의 구성은 가독성이 좋아 개인적으로 칭찬하고 싶습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그림 기술들을 공부나 업무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저 또한 사각형과 화살표, 점선으로 과거나 미래 표시, 마름모로 논리(알고리즘), 선 굵기로 강조 표현, 그림문자 이용, 플로형, 매트릭스형, 사이클형(선순환, 악순환) 그림을 메모로 정리할 때나 머릿속으로 생각할 때 쓰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책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 정리의 기술 1>그림 도해 기술을 연습하면 메모 기술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좌뇌와 우뇌를 모두 사용하는 메모 방법으로 창의적인 능력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에 소개한 생각정리 기술을 머릿속으로 바로 떠오르고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된다면 자격증, 공무원 시험, 수능 혹은 내신 공부를 할 때, PPT 프레젠테이션, 한 장 보고서 작성 등을 보다 더 쉽고 능숙하게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창의적인 메모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