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공부법, 교육

[공부법] 책 한 권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7번 읽기 공부법 - 야마구치 마유

by COCOTEA 2021. 6. 21.
반응형

특징 : 자기계발, 공부, 공부법

page : 228

독서 난이도 : 쉬움

추천 여부 : 추천

 오늘의 책 <7번 읽기 독서법>의 저자 야마구치 마유도쿄대 법학과에서 4년 내내 최우수 성적으로 총장상을 수상, 도쿄대 수석 졸업, 대학 재학 중 사법고시 합격 후 현재 일본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공부의 신 입니다. 일본의 도쿄대는 한국으로 치면 서울대와 같은 최고 명문대로 일본 드라마인 <드래곤 사쿠라>(2005)에서 '주인공 학생들이 고군분투하며 가고자 했던 바로 그 대학이지요. 이 책은 지극히 평범한(??) 그녀가 '7번 읽기 공부법'을 통해 성공한 공부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전반부후반부, 총 2부분으로 나뉩니다.

전반부 : '7번 읽기 공부법'에 대한 설명과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었습니다. (공부법 핵심내용)
1장. 좋은 머리보다 공부 전략이 우선이다
2장. 누구나 할 수 있는 '7번 읽기 공부법'
3장. 7번 읽기 공부법을 위한 마인드 컨트롤

후반부 : 저자 야마구치 마유의 인생사, 공부 철학, 마인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장. 합격의 신으로 만들어준 7번 읽기 공부법
5장. 사회에서도 통하는 7번 읽기 공부법
6장. 한 걸음 더 내딛게 하는 공부의 힘

 <7번 읽기 공부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향상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성장형 사고방식'과 비슷한 개념으로 공부는 바뀔 수 없는 재능이 아니라 바꿀 수 있는 환경과 공부법의 차이라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실천하지 않고 의심 해소에만 시간을 써서 헛수고할 시간에 실천하라, 너무 높은 목표로 인해 실패하고, 그것에 마음 쓰지 말고 '작은 목표로 작은 성공'을 이루고 작지만 많은 횟수의 성공으로 자신감을 가져라, 시각과 청각 그 외 여러 가지 감각과 행동으로써 교과서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하며, 여러 번 반복하는 게 정말 중요 등 공부를 위한 마인드 셋팅이 필요하다는 것에 적극 공감합니다.

 

 '7번 읽기'는 주로 수험서, 자격증 교재, 내신 공부, 교양 지식 쌓기 등 기본서를 흡수하기 위해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기 위해 필요한 공부법입니다. 그렇기에 모의고사와 같은 실전문제보다는 기본 개념서, 교과서내가 가장 효율적이고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각 과목별 '한 권'을 정해서 7번 읽기 공부법에 적용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7번 읽기 공부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요지 파악) 윤곽선 그리기 -
1회독 : 표제, 머릿속 노트 옮기기, 목차의 장 제목, 항목 표제, 부제 관계, 즉 목차의 개괄적인 내용을 파악
2회독, 3회독 : 더욱 세밀히, 줄거리와 구조, 이미지 포착

- ​(요지 파악) 개략적 그림 -
4회독 : 자주 나오거나 자세한 문장 키워드 의식
5회독 : 키워드 + 사이사이 설명문, 키워드와 키워드 단락 요지 파악

- (Output 중시) 정답 맞혀보는, 쓰기 작업 병행-
6회독 : 자세한 사례, 주석과 같은 디테일에 신경, 주장, 근거, 사례 대부분 파악
7회독 이상 : 6회독 까지 미비된 부분 보충

 <7번 읽기 공부법>의 마지막은 계획 세우기를 강조합니다. 계획은 너무 세밀하면 오히려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엄밀하지 않고 빠져나갈 구멍, 휴식시간, 주말 공백시간을 만들어 공부에 대한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약한 과목, 못하는 과목에 많은 시간을 쓰고 먼저 정복하는 것으로써 잘하는 과목까지 자신감을 찾고 수험생활의 불안감을 줄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직장인 자격증 공부는 '자신의 주력 지식'을 파악하여 필요한 자격증을 따서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의 아쉬운 점은 7번 읽기 공부법에 대한 설명이 다소 애매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7회독을 강조하고 1회독, 2회독, 3회독을 하며 어디에 포인트를 두고 읽어야 하는지는 나오지만, 개인별로 공부, 회독 스타일이 다른 점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 등 7번 읽기 공부법의 디테일이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마치 수능 만점자가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라고 말하는 것 같달까요. 그럼에도 공부 자세, 마인드에 대한 배울 내용도 있고 여러 번 읽는 공부법이 효과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기에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