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자기개발

[자기계발] 처세술, 인간관계의 고전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by COCOTEA 2021. 6. 15.
반응형

특징 : 자기계발, 인간관계, 처세술

page : 392

독서 난이도 : 보통

추천 여부 : 추천

 오늘 소개할 책은 자기계발의 고전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입니다. 저자는 '자기 계발서' 라는 이전에는 없던 분야의 책을 최초로 출간하였으며, <인간관리론>, <자기관리론>, <성공습관> 등 여러 책을 저술하여 사업가, 정치인, 직장인, 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의사소통, 처세술, 협상의 법칙을 예시와 함께 잘 엮어서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책이며, 8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책입니다.

 

 

 책 <인간관리론>아래의 6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hapter 1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
Chapter 2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6가지 비결
Chapter 3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비결
Chapter 4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일 없이 상대를 변화시키는 9가지 비결
Chapter 5 기적을 낳은 편지들
Chapter 6 가정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그중에서 제가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았던 것은 2가지입니다.

 

 첫째로 '이 책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아홉 가지 제안'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을 때 뿐만 아니라 어떠한 책을 읽더라도 독서 효율을 최대한 효과를 얻기 위한 9가지의 원칙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적극적인 마음으로 읽기, 중요한 구절 밑줄 긋기, 반복해서 책 읽기, 책의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기 등으로 능동적인 독서를 하게 되면, 책의 내용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줄거리도 빠르게 요약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처세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타인의 호감을 얻는 여섯 가지 비결'모두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지만 또한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 타인을 위해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고, 항상 미소 짓고, 경청하고, 상대의 관심사를 존중하며, 상대를 존중하는 것이 사회생활, 인간관계론의 기본이지만, 효율성을 강조하고, 인간관계가 계산적인 지금의 대한민국에서는 지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인간관계의 호감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여섯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진정성을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일카네기의 책 <인간관계론>인간관계에 대한 좋은 이야기, 귀감이 되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1936년 출간된 책이기 때문에 예시의 이야기들이 대부분 1800~1900년대 혹은 그 이전 시기에 머물러 있어서 현재와는 동떨어진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자기 계발에서도 통용되는 원칙들이 많지만 일부는 다소 벗어난 구시대적 법칙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그래도 자기 계발서의 고전으로 인간관계론을 읽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