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경제, 경영, 재테크

[성공학] 유대인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 40가지 - 랍비 다니엘 라핀

by COCOTEA 2021. 5. 5.
반응형

특징 : 자기계발, 성공학, 경영관리

page : 480

독서 난이도 : 약간 어려움

추천 여부 : 추천

 흔히 '유대인처럼 비즈니스를 하면 성공한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만큼 유대인들은 세계의 여러 비즈니스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내 왔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힘을 키워 나가고 있지요. 특히 미국에서 유대계 미국인 인구는 전 국민의 2%밖에 되지 않지만 경제적으로는 미국 GDP의 20% 가까이 차지할 정도로 그 힘이 강합니다. 이러한 유대인의 성공을 모티브로 유대인의 비즈니스, 유대인의 교육 등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유대인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 40가지>유대인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돈을 벌려 하고, 부를 생각하고, 돈을 어떻게 쓰고,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사람들 간 관계의 중요성 등의 테마(Secret#)로 삼고 이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썼습니다. 총 40가지의 Secret#이 있는데 각각의 테마마다 성경의 구절을 인용하여 성경의 구절로부터 예시를 들고, 저자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유대인이 21세기 비즈니스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유도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을 구식으로 생각하지 않고 실천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습니다. 'Secret#12. 나의 진정한 정체성은 다른 사람이 존재할 때 완성된다.'에서는 '창세기 첫 34절에 걸쳐 92가지 원소를 전부 다 창조하셨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자연의 92가지 원소를 창조함에 그치지 않고 인간들이 조합을 해나가야 유용한 결과물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들)을 얻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를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입하여, 자기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혼자서 고립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내가 되고 싶은 것을 상상하여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고 협력해야 내가 더 성장하고 발전되어 갈 수 있다는 얘기로 테마가 마무리됩니다. 총 40개의 테마가 이러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성경에 대해 배경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성경 구절과 비즈니스의 법칙, 관계의 법칙들이 엄밀하게 연결되지는 않다고 생각 했지만 성경으로부터 유대인들의 마인드가 영향을 미쳤고 이런 마인드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성경의 구절과 비즈니스 마인드가 완벽하게 매칭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대인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고 세상을 살고 있는지를 어느정도 느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