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수능 수기

[수능 정보] 2023 수능 원서접수 방법, 준비물, 유의사항 (고3, 재수생 이상, N수생 원서접수)

by COCOTEA 2022. 8. 18.
반응형

 2022년 8월 18일, 드디어 2023 수능 원서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고3 수험생이든 재수, N수 수험생이든 수능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서접수를 하고 예비 소집일에 가서 수험표를 받아야만 수능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강조하지 않아도 대한민국의 수험생들 중에서는 그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겠죠?)

 일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이라면 이 포스팅을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 재학 중인 경우에는 담임 선생님이 준비하란 것만 준비하면 나머지는 선생님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입니다. (수능 규정 사진의 경우도 학교 내에서 일정을 잡아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음)

 그렇지만 재수 이상 혹은 청소년이지만 검정고시를 응시하고 수능을 보는 학생, 또는 N수생이라면 이와 같은 것들을 이 모든 과정을 전부 스스로 해야 합니다. 그래서 원서접수 마지막날인 9월 2일 이전까지 미리미리 준비해서 수능 응시를 못하는 불상사가 없어야겠습니다. (실제로 수능 원서접수를 하지 못 해서 수능을 못 보는 재수생도 종종 있죠)

 물론 수능 원서접수 준비물은 맨 위에 올린 사진대로 준비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을 쓴 목적은 저 위에 있는 조건에 대한 보충 설명을 위한 포스팅이지요. 2023수능 혹은 2024 그 이후의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께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준비물

 

올해 수능을 보려는 재수생, N수생의 경우 원서접수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내 여권 중 1개)
2. 수수료 (무조건 현금 [카드 결제 X])
3. 사진 2매 (가로 3.5cm x 세로 4.5cm 여권 증명사진 사이즈 / 6개월 이내 촬영)
4. 주민등록초본 1부 (혹은 등본도 가능 [주소 확인용]) (제출합니다)
5.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1부 (최근 1년 이내 발급된 것, 제출합니다) (검정고시 합격자의 경우 합격 증명서)
6. 응시원서 (접수장소에 가면 줍니다)

아래의 1. ~ 5. 의 준비물을 지참하여 접수장소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사진 규정

 

수능에서 사진 규정은 다른 무엇보다 크기가 여권사진과 같아야 합니다. 여권 사진 규정은 가로 3.5cm x 세로 4.5cm입니다. 그 외에도 여권사진의 경우 여러 가지 제한이 있는데 머리가 너무 길어서 눈썹을 덮는다던가 두 귀가 보이지 않으면 안 되고 흰색 바탕의 옷이나 큰 안경 등을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수능 사진의 경우 여권사진보다는 그 규정이 약한 편이지만 (크기는 반드시 맞춰야 함) 여권 규정에 맞춰서 찍는다면 사진 때문에 생기는 불이익은 없기에 무난 무난하게 찍는 게 좋지요.

 또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는데 이는 사실 큰 상관은 없습니다(재수, 삼수, N수생의 경우) 물론 고3 때 교복을 입고 찍은 수능 사진을 재수생 때 쓰는 건 불가능하지만요.(사복을 입고 찍었으면 무관) 단, 성형수술 등으로 얼굴의 차이가 심한 경우에 한해서는 다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주민등록초본,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발급받기

 

초본이나 졸업 증명서는 발급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단 동사무소를 찾아가면 둘 다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서 초본은 바로 발급 가능하고 졸업 증명서는 동사무소 사정에 따라서 1~3시간 정도 기다려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증명서를 발급받을 1~2시간을 기다리기 아깝다면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행정실, 교육지원청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장소

 

접수 장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출신 고등학교 위치 = 현재 거주지

 이 경우라면 무조건 출신 고등학교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보통은 동네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이사를 한 번도 간 적이 없다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때는 무조건 출신 고등학교에서만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이사를 갔는데 기존의 장소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은 곳(먼 곳이 아닌 경우)도 1)의 경우가 적용됩니다 (시험지구와 상당히 멀리 떨어져야 함)

2) 출신 고등학교 위치 ≠ 현재 거주지

 이 경우라면 물론 출신 고등학교에서도 원서접수가 가능하지만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보통은 가까운 교육지원청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근의 교육지원청에서 접수를 하면 이후에 예비 소집일에 내 주소지와 가까운 고등학교로 시험장이 결정이 됩니다. 보통은 '시' 혹은 '
도'가 바뀌는 경우 이를테면 출신 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시 노원구에서 영등포구로 이사를 갔다던가, 서울시에서 수원시로 이사를 갔다던가 등의 멀리 이사를 간 경우에는 2)에 해당이 됩니다.

 

접수비용

 

수능 접수비용은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드는 불가능)

4개영역 이하 응시 시엔 37000원
5개영역 응시 시엔 42000원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사탐, 과탐)
6개영역 응시 시엔 47000원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사탐, 과탐 / 제2외국어)

입니다. 또한 한국사는 필수 응시(한국사 미응시시 성적 미인증)이기 때문에 한국사를 제외하고 응시영역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