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정보

[군대 정보] 진짜 육군 4대 꿀보직 소개 (2) 일반 행정병, 기술 행정병, 상근예비역, PX병

by COCOTEA 2022. 8. 7.
반응형

 지난번 (가짜) 꿀보직 81mm 박격포 주특기와 진짜 꿀보직 카투사, 운전병에 대해 소개를 했지요. 제가 군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과 주변 지인의 경험들을 모아서 앞으로 현역으로 군입대를 앞둔 장병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썼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꿀보직의 두 번째 시간으로 행정병과 상근예비역에 대해 소개합니다. 운전병과 카투사 못지않게 아주 좋은 보직들이지요.

 

운전병, 카투사 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군대 정보] 진짜 육군 4대 꿀보직 소개 (1) 운전병, 카투사 KATUSA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경험한 육군 4대 꿀보직 (死대 꿀보직)인 81mm 박격포병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81mm 박격포 행군, 훈련, 주특기 등에 대해 이야기를 했지요. 그 외에도 4대 꿀보직으로는 90

cocotea.tistory.com

운전병과 카투사에 대해서는 위에 링크를 클릭하세요!

 

 

행정병 (일반행정병, 기술행정병)

 

군대에서 행정병은 크게 일반기술 행정병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 행정병 : 육군 출신이 대부분 알고 있는 그 행정병입니다. 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하는 행정, 사무 주특기를 가진 보직으로 인사, 작전, 정보, 동원, 군수(보급병), 탄약관리병 등이 있으며 소속 부대 규모가 사단급 이상으로 크다면 재무, 회계, 정훈 등을 전문으로 하는 행정병이 있기도 합니다. 행정병의 경우 주로 군 관련 기밀 자료를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으로 관리를 하므로 보안 자료를 취급한다는 것 외에는 기업, 직장에서의 사무 업무와 거의 비슷합니다.

 

주요 우대조건은 컴퓨터 활용능력 2급, 1급, 워드 프로세서 1급 등이 있는 경우, 대학 전공이 상경계열 (경제, 경영, 회계)이거나 행정학과 출신이 유리하기는 하지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제 지인 중에선 공대 전자공학과인데도 행정병으로 군 복무를 했으니까요.) 행정병의 경우 전투병과가 몸으로 고생하는 만큼 서류 작업에서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꽤 강합니다. 그래도 군대에서 행정업무를 1년 6개월 동안 보다면 사무업무 경력이 쌓이기 때문에 사기업, 공기업, 공무원 사무업무를 볼 때 스펙으로써 큰 도움이 되지요.

 

위 사진(병무민원, 하이퍼링크) 클릭 → 지원 가능 분야 검색 → 현재 자신이 가진 자격증, 면허증, 전공을 써넣으면 자신이 어떤 일반, 기술 행정병에 지원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기술 행정병 : 일정한 자격조건이 필요한 행정병으로 의무병, 취사병(조리병)이나 앞서 소개한 운전병도 일종의 기술 행정병입니다. 취사병이나 운전병은 자격 조건이 간단한 편이라 다른 기술 행정병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지는 않지만 (취사병이나 운전병은 조교를 뽑는 거처럼 훈련소에서도 즉석으로 뽑기도 함.) 그 외에 특별한 기술 주특기 관련 자격증, 전공을 갖춰야 하기에 비교적 소수의 인원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 행정병의 경우 여러 가지로 점수를 평가하는데, 평가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병무청 기술 행정직의 평가요소 배점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기술 자격증, 면허증, 전공 관련 학과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기술 자격증은 기능사, 산업기사보다는 기사 자격증일수록 좋고, 학력의 경우 4년제 대졸에 가까울수록 좋지요. 물론 기사 자격을 맞추고 4년제 대학을 졸업할수록 남들보다 늦은 나이에 입대를 하고, 군생활을 해야 해서 115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고등학교 출결 3년, 헌혈, 봉사, 다자녀, 독립유공자 등의 가산점 점수가 있으며. 동점이라면 생년월일이 좀 더 빠른 사람이 우선권을 갖습니다. 또한 2차 면접도 있지만, 면접의 경우 적격/부적격을 판단하기에, 기술 행정병을 지원하기 위해선 서류 전형의 점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상근예비역. PX병

 

 육군, 해병대, 해군이 특별한 조건 없이 현역으로 갈 수 있는 최고 꿀보직은 단연 상근 예비역이라 생각합니다. 앞서 소개한 주특기인 카투사, 운전병, 행정병, 기술행정병은 육군 보병, 전투병과보다 군생활이 편할지언정 출퇴근은 아니기에 생활관 생활과 선후임간 관계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상근예비역은 5시 이후 퇴근이 가능합니다. 물론 상근예비역도 군인 신분이기에 어느 정도 조심은 해야 하지만, 뉴스에 나올 정도로 강력 범죄를 저지를 수준만 아니면 퇴근 후에 민간인과 똑같이 생활할 수 있고, 놀 수 있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제약이 전혀 없지요.

 

 

 상근 예비역은 육군, 해군, 해병대에서 총 15000명 남짓 모집하며, 의외로 모집 인원수가 꽤 많습니다. 보통 모집을 하는 우대조건은 저학력자(중졸, 고퇴 이하), 각 지역의 동대 인근 거주자, 결혼을 한 기혼자여서 부양해야 하는 아이가 있는 자, 부모를 부양해야 하는 자와 같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자대 복무는 근처의 동대, 예비군을 관리하는 부대에 배치될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다녔던 부대 역시 예비군 동원훈련을 많이 했던 부대였기에, 상근 아저씨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상근예비역의 군생활은 일단 계급에 큰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제가 복무했던 10년 전(2011~2012년), 현역의 경우 내부 부조리가 꽤 있었지만 (요즘 olleh TV나 Seezn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신병이 딱 2011년 배경이고, 딱 그 정도의 부조리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엔 상근예비역의 경우 현역보다 더 자유로웠거든요. 부대에서는 이등병, 일병, 상병, 병장 계급이 있지만 퇴근 후에는 친구로 지내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또한 옛날 시절 방위병(단기 사병) 과는 다르게 현역병과 상근예비역 간 관계는 아저씨 관계이기에, 현역병이 상근의 군기를 잡는다거나 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현역병 입장에서는 그냥 '일 도와주는 아저씨' 느낌이랄까요. 그러면서도 군 복무 기간은 육군과 동일하게 18개월입니다.

 

 상근예비역이 주로 하는 업무는 군대의 이런저런 잡다한 작업들입니다. 제가 복무했던 부대에서는 용접, 그라인더, 제초 작업, 부대시설물, 창고 , 탄약고 관리, 행정보급관 일 돕기, 진지 공사 등이 있습니다. 현역병이 전투 훈련으로 신경을 쓰는 동안, 부대 관리를 하기에 무기를 들고 훈련하는 현역병에 비해 체력적으로는 덜 고생하는 편입니다. 훈련의 경우 유격훈련, 혹한기 훈련처럼 큰 훈련은 참여 하지만 자잘한 훈련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빡세지도 않은데 퇴근까지 가능한 상근예비역 정말 최고...! 거기에 공익근무요원과 다르게 '병장 만기전역'으로 현역과 같은 취급을 받기에 가히 육군 최고의 꿀 보직이라 할 만합니다.

+ PX 병의 경우 과거에는 현역병이 PX병을 했습니다. PX병의 일과는 말 그대로 군대 마트인 PX를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편의점 알바 군대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마트, 편의점 알바와 마찬가지로 물품, 정산관리 등을 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PX병의 장점이라면 유격, 혹한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육체적 훈련에서 고생하지 않고 꿀을 빨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죠. 전투준비태세 때도 PX에만 있으면 되니까 꿀보직을 넘어 땡보직(초특급 꿀보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역 장병들이 개인정비를 끝내고 쉴 때, 야간, 주말에도 얄짤없이 PX를 운영해야 한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행정병과 상근예비역을 끝으로 육군 4대 꿀보직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저는 81mm 박격포 주특기로 병장 만기 전역을 하고 이를 후회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정보 없이 무작정 군 복무를 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합니다. 앞서 소개한 운전병, 일반행정병, 기술행정병, 카투사, PX병 등의 꿀보직 같은 경우는 사회에서 무조건 스펙으로 남는데, 81mm 박격포는 고생했다며 동정심만 유발하기 때문이죠.. 어쨌든 군필자의 입장에서는 사회에서 써먹을 수 있는 보직으로 군생활을 한다면 그것이 정말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역으로 입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충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