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인문, 철학, 역사

[서양철학] 소크라테스와 플라톤부터 니체와 러셀까지 철학과 전공도서 틸리 서양철학사 - 프랭크 틸리

by COCOTEA 2021. 6. 11.
반응형

특징 : 철학, 서양철학, 서양철학사, 서양사상

page : 824

독서 난이도 : 어려움+

추천 여부 : 추천

 지난번 <원피스식 인생철학>에 이어서 소개할 오늘의 책은 서양철학 사상과 역사가 담겨있는 <틸리 서양철학사>입니다. 저는 이전에 수능을 봤을 때 인문계열, 문과를 선택했고, 선택과목으로 사회탐구영역 생활과 윤리를 선택했습니다. 그와 더불어 윤리와 사상의 동양철학, 서양철학의 흐름을 조금 공부했지요. (선택과목은 사회문화로 했지만요.) 하지만 그 이후에는 공부를 하지 않아 철학 교과서 개념은 많이 잊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냥 교양 수준의 서양철학 지식을 갖고 있다고 얘기하면 되겠네요.

 

 

[철학] 원피스식 인생철학, 철학과 교수가 밝히는 만화 원피스의 세계 - 지지엔즈

특징 : 철학, 자기계발 (+만화 원피스) page : 208 독서 난이도 : 보통 추천 여부 : 추천 ​  오늘 소개할 책은 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만화 원피스를 보고 쓴 <원피스식 인생철학>입니다. '원피스 (One p

cocotea.tistory.com

 

 서양철학을 배움에 있어 서양철학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20세기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로 지낸 저자 프랭크 틸리'시대별 철학 사상은 단순히 그 철학자의 머리에서 나온 게 아니라 사회, 문화, 종교적 영향을 받아 생겨났다'라고 말합니다. 즉 철학자 혼자의 천재성이나 기발함으로 사상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철학가를 둘러싼 역사, 정치, 경제적 환경으로 인해 철학 사상이 생겨난 것이지요.

 

 또한 서양철학은 이전 세대의 철학 사상이 고착화 된 상태에서 후대의 철학자가 과거 철학 사상을 바탕으로 비판하거나 발전시켜가며 다양하게 생겨나는 시대적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에도 이러한 서양철학의 큰 줄기, 큰 흐름을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그래서 각 시대의 철학사라는 재료를 갖고 있으면 철학적 탐구를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 시대별 철학자들의 깊이 있는 철학 사상을 배우기 이전에 서양철학사를 먼저 배워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책 <틸리 서양철학사>그리스 철학 / 중세 철학 / 근대 철학, 현대철학의 3부분의 큰 흐름과 각 부분의 세부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학사의 세부내용의 경우 소크라테스, 플라톤, 베이컨,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등 여러 철학자들의 생애, 철학 사상, 각 시대의 과학철학, 논리학, 우주론, 자연과학, 문화, 신화, 정치, 종교 상황 등을 설명하고, 그리고 이를 옹호하거나 반박(문제 제기), 이후(미래)의 사상에게 준 영향으로 구성됩니다.

 

 서양 철학사의 내용을 전개함에 있어서는 철학 역사에 대한 편향성을 없애기 위해 틸리의 철학관 자체를 거의 언급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서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저런 군더더기를 빼고 비교적 간결하고 명료한 문체로 구성되었습니다. 간결, 명료하다는 것은 핵심 위주로 잘 서술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서양철학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는 배경지식이 되는 문장도 줄였기 때문에 철학 사상을 이해하기는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소개한 책 중에서는 가장 어렵습니다.)

 

 <틸리 서양철학사>는 앞서 소개한 <원피스식 인생철학>과 달리 철학 교양서적이 아니라 철학 전공서적입니다. 그래서 내용이 방대하고 철학적 배경지식이 없다면 한 번에 읽기 어렵습니다. 보통 대학교 철학과 학생이 1~2학년 때 1~2년 동안 서양철학사를 배우는데 그 정도의 방대한 개념, 난이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대 ~ 근현대까지의 서양철학사의 많은 내용을 한 권에 읽을 수 있어 철학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분, 대학 철학 전공자 수준의 심화된 지식을 얻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