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인문, 철학, 역사

[철학] 원피스식 인생철학, 철학과 교수가 밝히는 만화 원피스의 세계 - 지지엔즈

by COCOTEA 2021. 6. 10.
반응형

특징 : 철학, 자기계발 (+만화 원피스)

page : 208

독서 난이도 : 보통

추천 여부 : 추천

 오늘 소개할 책은 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만화 원피스를 보고 쓴 <원피스식 인생철학>입니다. '원피스 (One piece)'는 현재 10대 ~ 40대 사이의 사람들이면 누구나 아는 만화입니다. 저도 어릴 적에 원피스를 즐겨 봤는데, 만화책보다는 애니메이션으로 원피스를 보았습니다. 그 당시엔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셋을 '원나블'이라고 했을 정도로 아주 인기 있는 3개의 만화였습니다. 기억에 남는 건 알라바스타 편, 워터 세븐 편(CP9편)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스릴러 바크 편의 스토리네요.

 

 만화 원피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 해적왕이었던 골드로저가 있습니다. 이 골드 로저는 결국 해군에게 잡히게 되고(사실은 골드로저가 자수) 사형 집행을 당하게 됩니다. 사형을 당하기 직전, 골드로저의 한 마디 "내 보물 말인가? 원한다면 줄 수도 있지. 찾아봐라! 이 세상 전부를 거기에 두었으니!" 이 한 마디로 원피스의 내용은 시작됩니다. 이후 골드로저가 숨긴 보물 '원피스'를 찾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해적을 자처하게 되고 위대한 항로로 나아가지요. 이로써 '대해적시대' 가 시작됩니다.

 주인공 루피 역시 이런저런 이유로 해적왕이 되겠다고 마음먹게 됩니다. 매일같이 "난 해적왕이 될 거야!"라고 이야기하면서 모험을 떠나며, 조로, 상디, 우솝, 나미, 쵸파 등 새로운 동료를 모으고 이곳저곳 여행을 떠납니다. 동료들 간의 불화도 있고, 위대한 항로에 들어가고, 섬에서 새로운 사건도 생기고, 새로운 적을 만나고, 또 새로운 동료를 만나고 그렇게 루피 해적단은 점점 성장하게 되면서 보물 원피스를 향해 나아갑니다. (루피, 조로, 상디 등 밀짚모자 해적단의 현상금 (베리) 가격이 점점 오른다는 것은 점점 강한 해적단이 되고 있다는 얘기지요, 현재는 루피 현상금이 15억 베리라고 합니다...)

 

 책 <원피스식 인생철학>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문 - “원피스, 내가 본 만화 중 최고!”

항해에 오르며 - 평행 세계

제1장 인생철학 : 꿈 지름길 동료 운명론 인생철학 믿음 모험
제2장 도덕논쟁 : 훔친 물건 마음의 짐 가치관
제3장 공평정의 : 해군의 정의 정의의 기준 오하라 사건 정의의 모범
제4장 논리오류 : 논리오류 1 논리오류 2 기호학 1 기호학 2 진실
제5장 생명철학 : 로빈의 선택 흰 수염의 사랑 검은 수염의 예술론 에이스와 실존주의 브룩의 변신 루피의 즐거움

부록 - 여덟 가지 덕(德)에 관하여

 <원피스식 인생철학>의 특징만화 원피스의 내용이나 등장하는 캐릭터의 특징을 이야기하면서도 공자, 맹자, 칸트, 에리히 프롬, 공리주의 등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개념, 사상들을 그 이야기에 맞게 설명합니다. 어려운 철학 내용보다는 만화 원피스에 대한 내용이 더 많기에 부담이 별로 없습니다. 만화 줄거리의 범위는 원피스 1화부터 정상 결전 이후까지입니다. 물론 원피스 등장인물을 알고 있고, 줄거리를 하늘섬이나 CP9 정도로 어느 정도만 알고 있더라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만화 원피스의 에피소드 내용과 책에서 소개하는 철학, 사상과의 연결이 매끄러웠고, 써먹을 수 있는 교양 수준의 깊이로 인문, 철학, 사상, 동서양 사상가를 소개했다는 점에서 칭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루피처럼 모험심 있게, 멋지게 살자!'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가슴에 남았습니다. 책 <원피스식 인생철학>은 만화 원피스를 보았던 분들이라면 책 안의 인생철학에 공감 가는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볼만한 인문 교양서로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