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일본어, 한자

[JLPT N3 문제집] 일단합격 JLPT 일본어능력시험 N3 문자어휘, 문법, 독해, 청해

by COCOTEA 2021. 5. 27.
반응형

특징 : JLPT N3 문자어휘, 문법, 독해, 청해교재

책크기 : 188*257mm

page : 문자어휘 276. 문법 256, 독해 240, 청해 260

책 난이도​ : JLPT N3+ (만점 목표)

추천 여부 : 강력 추천

 

 일본어능력시험인 JLPT은 총 5개의 급수 : 초급 N5, 초중급 N4, 중급 N3, 중상급 N2, 상급 N1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JLPT N3는 초급을 넘어 중급의 일본어 실력을 가질 수 있는 시작점이자 향후 중상급, 상급 N2, N1의 실력을 갖추기 위한 중간급수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지요. JLPT N3를 기점으로 빠르게 N2, N1에 도달하여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갑자기 많아지는 한자와 문형으로 인해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동양북스의 <일단합격 JLPT 일본어능력시험 N3>문자어휘편, 문법편, 독해편, 청해편 총 4개로 나뉘어진 문제집입니다. 다락원의 <JLPT 콕콕 찍어주마> 시리즈나 <JLPT 급소공략> 시리즈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JLPT를 준비함에 있어서는  개별 문제집보단 책의 분량이 적어서 부담이 덜한 <한권으로 끝내기>와 같은 한권짜리 문제집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JLPT N2, N1의 경우 단순 합격을 목표로 한다면 한권으로 모든 것을 끝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JLPT N3는 한권으로 되어있는 문제집보다는 개개의 문제집으로 푸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JLPT N3 뿐만 아니라 그 이후 N2, N1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N3 출제 단어, 어휘들을 충실히 암기하고, 문형에 대한 설명을 보며 실전에 적용해보고 독해와 청해의 감을 살리기 위한 것은 각각의 문제집이 더 상세하게 배우기 때문입니다. 또한 JLPT N3에 나오는 문형을 제대로 공부하면 이후 N2와 N1 문형을 공부함에 있어서 부담이 많이 덜어집니다.

 

JLPT N3 문자어휘 편 : 문제 유형 간단 설명 → 기출문제 분석과 문제 → 예상문제 1순위, 2순위, 3순위 문제 → 모의고사 5회로 구성되었습니다. 문제의 해설지는 동양북스 홈페이지에 별도 자료실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타 교재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해설이 없기 때문에 문제의 양은 다른 문제집보다 많습니다.

JLPT N3 문법 편 : 문제 유형 간단 설명 → 기출문제 분석 (문제없음) → 문형 파트별 정리 (N3 문형 160개 남짓), 실전문제 → 모의고사 3회 + 기타 부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문형을 파트별로 설명한 부분에서는 자세한 설명이 인상 깊습니다. 문형은 주로 N3 문형이 많지만 N2 수준의 문형도 10% 정도 있습니다. 또한 기타 부록으로 수록된 N4 기초 문형도 있습니다.

 

문법 문제도 문형 정리 파트의 mini 문제와 실전 문제가 넉넉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의 해설지는 홈페이지 별도 자료실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문법 편은 신경을 더 많이 쓴 느낌이었습니다.

JLPT N3 독해 편, 청해 편 : 문제 유형 간단 설명 → 실전 문제 → 모의고사 3회로 구성되었고 책 안에 해설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교재와 해설지가 분권이 가능하단 점입니다. 수능, 공무원, 토익 문제집에선 큰 장점이 아니지만 일본어 JLPT 문제집의 경우 이상하리만큼 해설과 분권이 불가능한 문제집이 다수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도 큰 장점이 됩니다.

 

해설의 경우'이 문제에서 묻는 것은 ~이기 때문에 본문에 ~가 있으므로 정답은 ~다.' 식으로 아주 자세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일부 문제는 정답뿐만 아니라 오답이 오답인 이유도 설명하고 있어서 이런 해설의 꼼꼼함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독해의 경우는 JLPT N3 실제 시험 보단 조금 어렵고 청해는 N3 수준입니다.

 

 ​일본어를 처음 공부했을 땐 JLPT N3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어도 그 중요성을 잘 몰랐습니다. N3, N2를 거치며 N1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다른 어느 급수보다 JLPT N3가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어요. N3가 부실하면 N2, N1까지 올라오는 게 상당히 고통스럽지만 N3를 탄탄하게 공부하면 N2와 N1이 만만해집니다. 이번 일단합격 JLPT N3 문제집 4권은 N3를 제대로 다지기 위한 정말 좋은 문제집이라 생각합니다. JLPT N3를 준비하는 지인에게도 추천할만한 교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