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일본어, 한자

[일본어 한자]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 - 박나리, 니키

by COCOTEA 2021. 5. 12.
반응형

특징 : 일본어, 일본어 한자, 일본 초등한자

책크기 : 152*225 mm

page : 320

책 난이도 : JLPT N2+

(일본 초등한자+a 총 1200字)

추천 여부 :

 

 한국 사람들이 가장 쉽게 배우는 언어는 일본어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일본어를 고등학교 때부터 아주 조금씩은 해왔고 흥미 있어했고, 관심이 많았어요. 근데 일본어라는 학문이 소위 '들어오긴 쉬워도 막상 해보면 어려운' 언어 중 하나입니다. (물론 영어든 중국어든 모두 어렵지만) 일본어 첫걸음 때는 우리나라 언어랑 비슷하고 '빠께쓰 , 빵꾸 , 빠꾸' 등등의 일본어 속어도 많이 쓰이기 때문에 더욱 정감이 가는 언어이지만, 일본어의 중급 레벨에 올라서게 되면 여러 부분에서 난관에 봉착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어 중급, 고급에서의 학습 장애물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장애물은 일본어 어휘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한자 입니다. 문법의 경우는 그래도 일단 적용하는 연습을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만 한자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무작정 외우기엔 도저히 외워지질 않고, 그렇다고 한자를 포기하는 건 결국 일본어를 포기한다는 것과 같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일본어에서 한자는 절대로 피할수 없는 숙명입니다.

 

실제로 저도 중급 레벨에 올라서 일본어를 한번 포기했습니다. 그 원인이 되었던 건 바로 한자였지요. JLPT N1 기준으로 2136자의 한자를 암기해야 하는데 절대로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한두 자도 아니고 2천 자를 무작정 외우는 건 정말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책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으로 먼저 JLPT N5 ~ N2+N1 일부까지의 JLPT 시험 고빈도 한자 위주로 먼저 공부한 후 JLPT N2 혹은 N1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어의 상용한자는 2136자이고 JLPT N1에서는 거의 모든 상용한자가 나옵니다. 그런데도 JLPT N2, 일본 초등학교 1학년~ 6학년까지의 한자 1026자 플러스 알파로 1200자를 먼저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136자는 양이 너무 많고 책의 두께도 더 두껍기 때문입니다. 무겁기에 휴대성도 좋지 않죠. 1200자로 구성된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은 휴대성이 좋고 아기자기합니다. 이 정도면 1200자에 큰 부담이 없지요.

2) 1200자를 먼저 충실히 암기한다면 한자의 창제 원리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형성자' 원리 (두 개의 한자가 만나 음 또는 훈 뜻을 지니게 됨)로 JLPT N1 수준, JPT 900 수준, 일본 상용한자 수준의 한자들도 비교적 무난하게 외우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은 그 외에도 주제별로 한자를 표현하거나 한자 별로 연관을 시키거나 반의어 등으로 나누기도 해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본어 한자 유튜브 무료 강의도 볼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다만 2016년쯤에 나온 문제집이라 현재는 이보다 더 나은 한자책도 여럿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선택해야 할 정도로 강력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책은 가볍고 얇은 게 장점이기 때문에 어디든 휴대하고 다니면서 외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