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자격증 수기

[기계 자격증] 2023 Win-Q 기계정비산업기사(설비보전) 필기 단기합격 공략 수기

by COCOTEA 2023. 6. 14.
반응형

공부기간 : 2주

공부 시간 : 기출 25시간

기본 베이스 : 50% (기계 전공)

난이도 : ★★★☆

결과 : 기계정비산업기사 최종 합격

 

 2018년 정기 기사, 산업기사 3회차 필기에 이어서 18년 3회차 기계정비 산업기사 필기합격한 수기입니다. CBT 이전의 시험지 형태의 시험으로 가채점하여 아슬아슬하게 합격한 것은 확인했으나 혹시 모르는 마킹 실수가 있을까 봐 조마조마했습니다. 그래도 간신히 턱걸이 합격해서 정말 다행... 이 당시에 공부를 많이 하지 못했는데 여름에는 가족여행도 있고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한 2주 전부터 벼락치기로 시작하게 되었죠.

 합격을 위한 교재는 역시나 시대고시 기획의 'Win-Q 기계정비 산업기사 필기+실기 단기완성' 교재로 했습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이론편 / 기출편1(17'~14') / 기출편2(14'~10') 으로 분리했죠. 제가 이 시험에 합격했을 당시 17'~14'년도까지의 10회분과 18' 1회 기출(최신 기출) 총 11회분을 보고 합격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공부량에 비해 운이 좀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기출에서 봤던 문제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거든요. 만약 불시험, 어려운 회차였으면 전 뜨거운 불합격을 맞았을 겁니다.

기계정비 산업기사 필기는 다음과 같이 4과목, 각 과목당 20문제로 총 80문제 구성됩니다. 기계정비 산업기사의 과목별 난이도1과목 (공유압 및 자동화 시스템) = 3과목 (공업 계측 및 전기, 전자제어) > 4과목 (기계정비 일반) > 2과목 (설비진단 및 관리) 의 난이도입니다. 특히 1과목3과목 어려운 문제는 기사급 난이도로 정말 어렵습니다. 1과목에서는 특히 공유압 파트가 어렵게 나오면 공유압을 대학교나 실무, 실습으로 배우지 않는 이상 풀 수 없는 문제가 나옵니다. 3과목경우도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수준의 까다로운 전기이론 문제도 출제되기에 버릴 것과 취할 것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4과목에서 최대한 80점 이상의 고득점을 맞고 1,3과목은 과락을 피하자는 전략을 세웠는데, 실제 시험을 보고 나니 4과목 점수가 제일 낮아서 놀랐습니다. 평소 문제를 보면 13~14문제는 맞출 거라고 했죠. 왜 그런가 생각해 보니 4과목 (기계정비 일반)의 경우는 기출을 한 5~7개년을 확실하게 돌려야 많이 겹치더라고요. 과목 자체가 이해보단 암기 위주이기에 외울 부분도 많기 때문에 축이음, 커플링, 스프링, 밸브, 공동현상(케비테이션), 체인, 씰, 감속기, 펌프, V 벨트, 송풍기 등의 개념과 기본 키워드를 5~7개년을 확실하게 제대로 암기한다면 70점 (14문제 이상)을 충분히 맞출 듯싶습니다. 그리고 2과목은 가장 쉽기에 최대한 고득점을 맞는 게 좋아요.

 

 제가 공부한 방식빨간키/이론 빠르게 복습+기출문제 정리와 수시 복습 → 시험 전날, 당일 총 복습 순으로 공부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는 이론편과 빨간키를 짧게만 본 후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봤습니다. 빨간키의 경우 요약의 내용은 잘 되어있지만, 기계정비 산업기사의 경우 이론이나 요약본보다는 처음부터 5개년치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기계정비 산업기사의 학문 범위의 방대함은 컴퓨터 응용가공, 기계설계와 같은 종목보다 과목 범위가 넓기 때문이죠.

 

 게다가 다른 종목들은 과목별로 유기성이 있는데 반해 기계정비는 1~4과목 각각의 유기성이 별로 없습니다. 또한 설비보전기사와 같은 4과목이고 공압, 유압, 자동화 설비, 생산관리, 전기 이론, 논리식, 기계정비, 기계 설치 등 출제되는 분야가 많아서 이론을 바탕으로 정석적으로 공부한다면 몇 달 이상 걸릴 것입니다. 시험을 치기 전 저는 3회차 기계정비 불합격도 염두에 두고 있을 정도였습니다. 주변에 같이 준비하는 학생들 중에 초시 불합격, 재시 합격하는 경우도 왕왕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합격을 하긴 했지만 마냥 쉬운 자격증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실무 위주의 내용을 평가하기에 별도로 암기해야 할 사항이 많으며, 기계정비산업기사지만 출제된 필기문제를 보면 설비보전기사 필기와 차이점이 거의 없는 자격증입니다. 마치 산업안전산업기사와 산업안전기사의 차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산안산기도 문제수가 좀 더 적은 것을 빼고는 산안기랑 그다지 큰 차이가 없죠. 그래서 2025년부터 설비보전산업기사로 과목명이 변경되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기계정비 필기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기계정비 산업기사 실기 시험에 대해 포스팅할게요.

 

 

+ 다음 포스팅 <기계정비 산업기사 실기 합격 꿀팁>

 

 

[기계 자격증] 2023년 대비 기계정비산업기사(설비보전) 실기 단기합격 공략 수기 (인하공전 부설

공부기간 : 4주 (토, 일 주말 간) 공부 시간 : 실습 40시간 기본 베이스 : 40% (기계 전공) 난이도 : ★★★★ 시험 : 기계정비산업기사 최종 합격 2018년 기사, 산업기사 3회차 필기에 이어서 18년 3회차

cocote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