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자격증 수기

[기계 자격증] 시대에듀 2023 Win-Q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필기 단기 합격 수기

by COCOTEA 2023. 6. 12.
반응형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필기(2021)
Win-Q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1편은 핵심이론+핵심예제로 구성되었다.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중요한 핵심이론들을 각 과목별로 분류하여 수록하였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핵심예제를 엄선해 이론과 문제를 한 번에 학습할 수 있다. 제2편은 과년도 + 최근 기출문제로 구성되었다. 과년도 기출문제에 자세한 해설을 수록하여 핵심이론만으로는 아쉬운 내용을 보충 학습하고, 2020년 최근 기출문제를 통해 가장 최신의 출제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 학생들이 꼭 알고 시험에 응시해야 할 핵심키워드만을 엄선한 합격비법 핵심요약집 빨간키를 수록하여 시험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
홍순규
출판
시대고시기획
출판일
2021.02.05

 

공부기간 : 1주

공부 시간 : 기출 10시간

기본 베이스 : 50% (기계 전공)

난이도 : ★★

결과 : 기계가공산업기사 필기 합격

 

 과거에 2018년 정기 기사, 산업기사 2회차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필기를 합격했던 저의 수기입니다. 합격할 당시에는 아주 짧은 시간에 기출문제도 2개년 6회분 밖에 돌리지 않고 시험장에 들어가서 간신히 합격했기에 필기 후기를 쓸까 말까 하다가 혹시나 기계가공 분야 산업기사를 응시하는 분들을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필기시험은 합격점이 60점이고 과목당 40점 미만이면 과락이며, 어찌 되었든 60점이 넘으면 60점이든 100점이든 합격이라 사실상 만점이라 할 수 있죠.

 

 제가 당시에 사용했던 교재는 'Win-Q 컴퓨터 응용가공 산업기사 필기 단기합격' 교재로 했습니다. 2023년에도 꾸준히 출간되는 교재이며, 컴퓨터 응용가공 산업기사의 경우 교재가 700페이지 이상으로 무겁기 때문에 이론편 / 기출편1(17'~14') / 기출편2(14'~10') 으로 분리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선 이론편의 빨간키 (빨리 보는 간단한 키워드)기출문제 최근 2개년의 6회분 정도를 보고 합격했죠. 아무래도 기계 전공이라서 배우는 전공인 것도 한몫하고 운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컴퓨터 응용가공 산업기사 필기는 제가 응시했을 당시엔 4과목이었지만 현재는 1. 도면 해독 및 측정, 2. CAM 프로그래밍, 3. 컴퓨터 수치제어(CNC) 절삭가공 3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각 과목당 20문제로 난이도1과목, 2과목, 3과목은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그리고 시험 특성상 과거 기출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또 나오는 경향이 강하죠. 과거에는 가장 암기량이 많은 기계설계와 기계재료 파트가 한 과목에 있어서 가장 어려웠지만 현재는 재료와 설계 과목이 축소가 되어 합격이 좀 더 수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부한 방식빨간키 요약정리 1회독 → 기출문제 3회분 (1년치) → 부족한 부분은 이론편 보강 → 위의 과정 반복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능사가 아닌 산업기사 레벨에서 빨간키만 보기에는 좀 위험하다고 생각하여 이론 편을 추가로 보강했죠. 이런 식으로 이론과 기출문제를 회독 하다 보니 기출로 나왔던 문제가 비슷하게 바뀌어 다시 나오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이렇게 2개년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결과 실제 시험장에서 이전 기출에 나왔던 문제는 거의 다 맞았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에서 공부해야 하는 부분과 버릴 부분을 잘 골라야 했는데 벡터, 행렬식, 기하 문제 등 어려운 수식 문제는 다 버렸습니다. 기본적인 회전속도, 회전수 공식이나 재료역학 응력 공식 혹은 그에 준하는 간단한 공식을 제외하고 베어링의 수명 시간과 같은 것들은 풀어낼 자신이 없었어요. 물론 이런 개념들은 기계가공 기능장 필기 문제와 같은 틀리라고 낸 문제들이기에 실제 시험에도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그 외에 문제들은 최대한 맞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는 비교적 운이 좋게 짧은 시간의 짧은 분량으로 합격했지만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서는 최소 4~5개년치 기출문제를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험을 보면서도 상당히 불안했고 기계재료 파트를 과락 (40점 미만) 맞을 뻔하기도 했죠. 또한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는 확실히 산업기사 레벨의 시험이기에 비전공자가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직업전문학교나 폴리텍 대학 가공과 학생들, 혹은 현업에서 기계가공업을 하는 직장인들이 응시하는 경우가 많죠. 컴응기계 가공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 추가자료 <컴퓨터 응용가공 산업기사에서 자주 나오는 핵심 개념>

 

 

[기계 자격증] 컴퓨터 응용가공 산업기사에서 자주 나오는 핵심 개념, 단기합격 꿀팁

[기계 자격증] 시대에듀 2023 Win-Q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필기 단기 합격 수기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필기(2021) Win-Q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1편은 핵심이론+핵

cocote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