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자격증 수기

[기계 자격증] 시대에듀 2023 Win-Q 공조냉동기능사로 필기 단기 합격, 유튜브 무료 공조냉동 인강 팁

by COCOTEA 2023. 6. 11.
반응형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실전필기(2018)(3판)
★ 당신을 위한 합격 가이드! ★ 강쌤의 노하우가 가득한 책과 무료 동영상으로 합격하자! 본 교재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 자격시험 대비 단기완성을 목적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교재입니다. 최근 동향에 따라 근래 가장 많이 출제 되고 있는 냉동공학, 공기조화, 전기제어공학, 배관공작, 안전관리 과목의 세부 내용을 최대한 요약하여 준비한 교재이므로 단시간 내에 공조냉동기계기능사 필기 시험에 합격을 노리시는 수험자분들께 최적의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본 교재는 에듀강닷컴(http://edukang.com) 실시간 강의 시 사용되며 실시간 방송(아프리카 TV)을 통해 궁금한 점 및 문제점에 대한 많은 질문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저자
강진규
출판
구민사
출판일
2018.01.05

 

공부기간 : 1주

공부 시간 : 기출 12시간

기본 베이스 : 80% (기계 전공)

난이도 : ★★

결과 : 공조냉동 필기 합격

 

 지난 2018년 3회차 공조냉동 기능사 필기합격했던 저의 수기입니다. 2023년 현재를 기준으로는 만료가 되었고 (실기 미응시) 현재는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를 합격한 상태네요. 공조냉동기계기능사를 준비했을 당시에는 이 자격증 자체가 크게 필요하지 않았거니와 방학이라고 친구들이랑 술 먹거나 놀면서도 틈틈이 조금씩 공부해서 안정적으로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공부를 하면서 70~80%는 다 아는 내용이었기에 너무 수월하게 합격한 듯 싶네요.

 

 

 당시 교재는 시대고시기획의 'Win-Q 공조냉동 기능사 필기 단기완성' 교재로 했습니다. 전기 기능사 때도 애용했던 교재로 SD에듀의 최고의 자격증 책이죠. 교재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론편 / 기출편1(17'~14') / 기출편2(14'~10') 으로 분리했습니다. 제가 이 시험에 합격했을 때는 이론편의 빨간키 (빨리 보는 간단한 키워드)기출문제 17'~15'년도까지의 3개년 7회분 정도를 보고 여유롭게 합격했어요. 앞서 말했듯 기계공학과로 배웠던 전공 내용(유체, 열역학, 냉동공학)이 많이 나와서 비교적 수월하게 합격했습니다.

 

 

 공조냉동 필기 2과목 60문제의 과목별 난이도 1과목 공조냉동(냉동기계 + 공기조화)의 경우 약간의 유체, 공기, 열, 냉동이론의 기본이 요구되며(공식 암기), 2과목 공조냉동 자동제어 및 안전관리는 안전관리, 자동화, 배관 등 암기 위주의 내용으로 쉬운 편입니다.제가 시험을 준비하며 느낀 것은 기본적인 열역학(혹은 공조냉동) 지식이 없으면 좀 힘들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정보처리 기능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수준으로 생각하고 암기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할 난이도예요.

 

 제가 필기를 공부한 방식빨간키 → 기출문제 → 시험 당일날 복습 순으로 공부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는 이론편 까지는 보지 않고 빨간키와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봤어요. 이렇게 이론과 기출문제를 보니까 이전에 나왔던 문제가 비슷하게 바뀌어 또다시 나오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최근 3개년만 돌렸음에도 상당히 많은 문제에서 겹친다고 느꼈을 정도였죠. 이론이 어느 정도 받침이 된다면 2~3개년 기출만 보더라도 충분하다 생각해요. (너무 오래된 기출은 최근 경향과는 맞지 않아서 단순 60점 합격이 목표면 시간 낭비예요)

 

 열역학과 냉동 이론이 바탕이 되면 냉동사이클, 냉매, 열량, 현열과 잠열, 몰리에르 선도(P-h 선도), 냉동법, 비열, 이상기체 상태방정식, 성적계수(COP)와 냉동공조 개념을 알기 때문에 절반 이상의 문제를 쉽게 맞추어 합격에 훨씬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러한 이론을 모르고 단순 기출문제-답만 암기한다면 4~5개년 정도의 기출을 보아도 와닿지 않을 수 있지요. 그러한 분들이라면 유튜브 에듀강닷컴TV의 공조냉동기능사, 산업기사 강진규 저자 (맨 위 구민사 책 참고)무료 유튜브 교육 영상을 참고하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공조냉동 분야에서 노베이스를 위해 무료로 이렇게 잘 가르쳐주는 분이라 생각해요. 강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