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자격증 수기

[전기 자격증] EBS 유튜브 무료 특강이 있는 Win-Q 전기기능사로 필기합격, 노베이스 필기 단기 합격 팁

by COCOTEA 2023. 6. 8.
반응형

 
전기기능사 실기 단기완성(2019)(Win-Q)(개정판 5판)
Win-Q 전기기능사 실기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1편 ‘핵심이론’에서는 제어의 기본이 되는 스위치 접점과 심벌, 각종 스위치, 보호 장치 등의 역할을 익히고, 회로의 구성과 동작을 이해하여 작업함으로써 새로운 도면이나 어렵고 복잡한 도면을 만났을 때에도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핵심이론을 구성하였다. 제2편 ‘전기기능사 실기 실제’에서는 최근에 가장 많이 출제되었던 도면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많은 전기기능사 실기 도면을 제시하였으며, 시퀀스 도면과 배관 작업에 대한 적응력과 반복 작업을 통해 여러 번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출제 경향을 분석한 출제 경향 분석표와 모의실기시험 문제지는 수험생 여러분이 실제 시험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실수 없이 시험을 치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박성운
출판
시대고시기획
출판일
2019.01.03

 

공부기간 : 2주

공부 시간 : 강의 12시간 + 기출 16시간

기본 베이스 : 50% (기계 전공)

난이도 : ★★

결과 :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저는 과거 2019년 1회 차에 전기 기능사 [필기]합격했습니다. 기능사 CBT 필기 점수76.66점으로 아주 여유롭게 합격했죠. 이 시험을 봤을 당시에 비전공자이기도 하여 간당간당하게 60점대 합격을 예상했으나 예상보다 문제가 쉽게 나왔고 최근 4~5개년 기출과 겹치는 것도 상당수여서 무난하게 합격했던 것 같습니다. 2019년에 합격을 했지만 2023년 현재 기준으로도 필기 3과목의 변경은 없었고, 지금도 이 수기가 도움이 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기존의 글을 보강하여 쓰는 전기기능사 수기입니다.

 

 흔히 기능사 시리즈 중에서도 '탈 기능사'라고 불리는 전기기능사는 공부하는 사람들에 따라 공부량, 공부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여 이런저런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시험을 응시해 본 제 경험상으로 어지간한 산업기사(정보처리, 위험물, 산업안전 산업기사 등등) 필기 수준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고 느꼈죠. 물론 이론적인 부분부터 충실히 공부하여 뒷받침이 된 상태(이론 초벌 1회독)에서 4~5개년의 기출만 철저하게 반복한다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전기 기능사 필기는 다음과 같이 3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각 과목당 20문제)

 

 난이도 1과목 > 2과목 > 3과목 순으로 특히 1과목2과목의 어려운 문제는 정말로 어렵죠. 1과목 전기이론(전기일반)에선 간단한 공식은 무조건 이해를 기반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가끔 기본 공식을 여러 개 사용하여 응용하는 문제도 있는데 이런 문제는 풀 수 있으면 풀되 풀지 못하면 과감하게 포기해도 합격에는 지장이 없죠. 2과목 전기기기의 경우 최근 3~4개년에서 자주 나오는 키워드 위주로만 암기하면 20개 중 12개 이상은 무난하게 득점 가능합니다. 2과목의 경우 너무 지엽적이거나 어려운 문제는 과감하게 버리는 게 중요합니다. 3과목 전기 설비 경우 화약류-300, 합성수지관 1.2배 1.5m와 같은 숫자 키워드만 암기해도 거의 다 맞을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합격을 위한 공부는 시대고시기획(SD에듀) 'Win-Q 전기기능사 필기 단기완성' 교재로 했습니다. 교재는 이론 편 / 기출편1 (최근 4개년) / 기출편2 (이전 4개년)으로 분권하였고, 당시에 시험에 합격했을 때 4개년치 기출문제 16회분을 2번 반복했습니다. 전기 산업기사나 기사 필기라면 6~7개년 정도의 범위를 충실하게 공부하고 반복했어야 했는데, 전기 '기능사'이기 때문에 CBT 시험에서도 최근 5년의 경향을 벗어나는 문제는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더라고요. 60점 합격선이 여유롭기도 하니까요. 

 

 제가 공부한 방식 다산에듀 전병칠 원장님의 무료 이론 강의/필기/복습 → 윈큐 전기기능사 기출문제 → 시험 당일 복습 순으로 했습니다. 우선 무엇보다도 전기, 전자, 반도체 등을 전공한 전기 전공자가 아니라면 이론 강의는 반드시 무조건 꼭 들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래 링크에 있는 다산에듀 전병칠 원장님의 전기기능사 강의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일단 무료 강의인 데다 다산에듀 전기기능사 교재가 있으면 좋겠지만 다른 교재로도 충분히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무료 강의임에도 유료 강의 못지않은 고퀄리티 강의라서 전기를 정말 전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비전공자분들이 듣기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강의시간도 짧은 편)

 

 이 강의는 3과목 총 48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 강의는 짧으면 10분 길면 50분짜리 강의도 있죠. 총 강의시간 수는 20시간 이내에서 끝나고, 유튜브 배속기능을 사용하면 더 빨리 1회독 할 수 있습니다. 매 강의마다 이론 설명 → 교재 연습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같은 경우 다산에듀 교재가 없었기에 이론 부분만 시청을 하고 연습문제 부분은 스킵을 해서 48강까지 쭉쭉 진도를 나갔고 그렇게 하여 12시간 만에 완강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전기기능사 필기를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출문제 문답법보다 이론 강의를 최대한 빠르게 1회독 완강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전기, 자기력, 렌츠의 법칙, 플레밍 왼손법칙, 유도기전력, 임피던스, 리액턴스, 정류기, 병렬조건, 환상 솔레노이드, 동류발전기, 저항 등등 수많은 용어들을 조금이라도 와닿게 이해를 하고 기출문제를 봐야 낯설지 않게 됩니다. 이론 강의 없이 기출문제만 보면 원리를 몰라 이해가 안 되고 암기도 안되므로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전기기능사 필기의 경우 전기와 관련된 유사전공에게 확실히 유리한 편입니다. 이과 전공, 물리, 화공, 기계, 메카트로닉스, 로봇공학 등 유사 전공을 했던 분이라면 비교적 쉽게 합격이 가능해요. 만약 정말 고등학교 물리학1이나 고2수학 (수학1 삼각함수)도 모르는 물포자 수포자 비전공자 노베이스 분이라면 이론 이해를 위해 제가 합격에 걸렸던 공부시간의 2~3배 이상은 더 생각하고 시험에 준비해야 합니다. 분명히 전기이론의 이해는 좀 고되고 힘들지만 이론의 물꼬가 트면 생각보다 금방 기출 5개년을 정복할 수 있으니까요. 2023, 2024 이후에도 전기기능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이 수기를 참고하여 필기, 실기 합격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